1. 총체예술의 개념
1980년대 공연예술계에서 거론된 중요한 논쟁의 하나는 총체예술을 수용하는 데 있어서, 총체예술의 용어와 관련된 개념 정의와 더불어 우리에게 총체예술로 소개된 토탈아트가 종합예술과는 어떻게 다르게 해석되는가 하는 논쟁이다.
그 결과, “총체예술은 각 분야의 예
공연-작업자에게 허용되는것이 많음(타분야 예술가의 많은참여)
<활동한 예술가들>
-카프로: 해프닝을 환경예술로 발전
-미술가 알 한센:투사 필름 꼴라쥬의 해프닝 시도
-짐 다이네의 해프닝: 심리적 연속성 추구
-딕 하긴스: 자신이 중간매체로 음악과 무용분야에서 활동
-조지 브레히트: 교육적
예술적 산물로서의 가치를 예술 분야에 적용시키는데 원동력이 되었다. 현대 예술은 다다이즘 이후 전통적인 회화나 조각과 같은 방식에서 벗어나 형식을 부정하고 자유로운 표현 양식이다. 따라서 초현실주의, 컨셉추얼 아트, 웹 아트 등 현대 예술에 까지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다. 이러한 경향은
10주차 1교시
북한영화 정책 이론
○ 북한영화예술정책
․ 북한의 모든 예술활동 - 노동당과 당권을 장악하고 있는 김일성 주석과 그의 아들 김 정일에 의해 북한 체제를 옹호하기 위한 효율적인 선전무기로 이용.
․ 북한영화 - 개인의 창조활동 보다 노동당의 정책과 김일성, 김정일 부자가 결
고대의 미학사상 : 미학사상의 시원 : 18세기 중엽에 미학이라는 학문이 생겼지만, 인간의 사고의 출발점과 같은 시대에 생김
미에 대한 사고의 맹아 : 구석기 시대말기 알타미라 라스코 동굴벽화
미학적 성찰의 역사 : 그리스 신화, 초기시대 시인들의 서사시와 서정시, 자연
예술의 정체성 보존과 현대적 발전”이라는 제주도정의 목표, 그리고 “문화예술분야의 총체적인 발전을 통한 사회경제적 효과” 라는 일석삼조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.
이처럼 공연예술의 산업화는 제주의 종합적인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키워드로서 제주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
영화문화를 준비하는 마음으로 지난 영화 속에 진하게 감춰진 우리의 정신적, 문화적 정체성을 재발견하여 한국영화미학의 부활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. 총체예술의 형식은 변하지 않으나 그 스타일은 시대에 따라 변한다는 종합예술론(총체예술론)을 확립한 바그너의 예언은 어김없이 진행되고 있
비디오 등 다양한 장르의 특성들이 뒤섞이거나 부분적으로 흡수․교류되면서 충격 효과를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.
1.2 행위예술의 성격
행위예술은 예술과 삶을 통합하려는 욕구에서 출발하며, 동시에 예술매체 사이의 구분을 허물어뜨리려는 발상, 즉 회화, 조각, 음악, 무용, 연극,
영화·마임·비디오 등 다양한 장르의 특성들이 뒤섞이거나 부분적으로 흡수·교류되면서 충격 효과를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.
1.2 행위예술의 성격
행위예술은 예술과 삶을 통합하려는 욕구에서 출발하며, 동시에 예술매체 사이의 구분을 허물어뜨리려는 발상, 즉 회화, 조각, 음악, 무용
예술의 상호관계
1. Positive - 미디어아트를 통해 볼 수 있는 이점
기술의 발전은 늘 예술의 패러다임을 바꿔왔다. 영화에서 TV, 비디오에서 컴퓨터에 이르는 뉴미디어 발전은 전통적인 순수 예술에 막대한 영향을 주면서 새로운 형식의 작품과 전에 없던 표현 양식을 가능케 한 것이다. 영화 역시 뉴